코팅 공정 결합 ‘UFLOW85’ 생산 효율성 높이고 품질도 향상
연구개발 지속 분리막 사업 선도 목표…설비 컨설팅 사업 다각화
2차전지 분리막 장비 전문기업 ‘에스티영원’이 코팅 공정을 분리막 초광폭 습식 생산라인에 결합한 제품을 최초로 선보여 업계 주목을 받고 있다.
3일 에스티영원에 따르면 신제품 ‘UFLOW85’는 기존 DURONIC8300 모델에 코팅기를 더한 것이 특징이다. 이전의 제품은 3대 이상의 개별 코팅라인을 동시에 운영해야 하는 탓에 효율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었다.
그러나 이번 신제품의 경우 하나의 라인에서 분리막 제조와 코팅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돼 생산성을 높이고 품질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에스티영원은 지난 2022년부터 DURONIC8300을 해외 수출하고 있다. DURONIC8300은 폭 8.3m, 최고 속도 120m/min으로 업계 최고 수준의 생산력을 자랑한다. 새롭게 출시한 UFLOW85은 분리막을 생산과 동시에 코팅 공정을 진행해 공정을 단순화하는 것은 물론 공정 결합을 통해 공간 및 시간을 단축시켜 생산원가 절감에도 기여할 수 있다.
또 UFLOW85의 코팅 공정은 분리막 전면에 균일한 품질의 코팅막을 형성할 수 있다. 별도 코팅 장비를 사용하는 기존 코팅 방식과 달리 품질 편차를 최소화한다. 에스티영원은 신제품 출시가 분리막 시장에서 기술 경쟁력을 인정받고 시장 점유율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에스티영원 관계자는 “코팅 공정의 도입으로 생산성과 품질 모두를 크게 향상시켰다”며 “고객사들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해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진행하며 2차전지 분리막 산업의 발전을 선도해 나가겠다. 또 신규 생산라인 구축을 원하는 고객사를 대상으로 공장 컨셉부터 장비설치 및 분리막 생산까지 원스톱 컨설팅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했다.
※분리막= 양극과 음극이 접촉하지 않도록 분리하는 절연 소재의 얇은 막. 양극재와 음극재, 전해질과 함께 2차전지를 구성하는 핵심 ‘4대 소재’로 꼽힌다.
출처 : 매일신문, 정우태 기자(2024.06.03 15:26)